[자이브의 기원]
자이브란 재즈음악에 맞추어 추는 격렬한 춤을 말한다.
이 자이브는 1945년까지는 재즈 또는 스윙(Swing) 혹은 지루바 등으로 호칭되었으나 그 뜻은 넌센스, 엉터리, 야유함 등의 뜻이라고 한다. 북미의 미시시피강 하구에 가까운 루이지아나주 뉴올리안즈에서 1910년대에 발생한 재즈음악이 1930년 무렵에는 부기우기(재즈피아노의 일종) 연주법이 사용되어 이러한 음악에 맞추어 추기 시작한 새로운 댄스가 린디홉(Lindy Hop) 이란 춤이었다고 한다 . 이 린디홉에다 북미의 흑인들이 도약적인 동작과 익살맞은 제스쳐를 곁들여 춘 새로운 춤이 지루바(Jitter Bug: 일명 스윙댄스) 이다.
이 지루바는 처음 상당히 어크로바틱(acrobatic: 재주넘기)하고 격렬한 춤으로서 세계2차대전까지 전 미국에 대유행을 하였다. 이 지루바가 전 세계적으로 파급되어 유행한 것은 세계2차대전 중에 미국의 Gl들이 주둔지에서 많이 추어 그 지역의 사람들이 따라 추었기 때문이다. 이 지루바를 영국위 댄스강사들이 지루바의 원스텝을 샤세(투스텝, 트리플스텝)로 개량 발전시킨 것이며 이 호칭에 관한 공식 명칭을 사용한 것은 1950년에 영국위 6개 무도강사협회협의기구인 오피셜보드 오브 볼룸댄싱(약칭 O.B.B.D)에서 승인하고부터 이다.
현재의 자이브 시험요강(SYLABUS)은 영국에서 가장 권위가 있고 제일 많은 무도강사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영국황실무도강사협회(Imperial Society of Teachers of Dance)가 1973년 7월에 단행본을 출간하고 라틴아메리카댄스의 무도강사자격시험이 채택하고 있다. 현재 영국의 6개 무도강사협회에서는 라틴아메리카댄스의 시험요강을 대체로 영국황실무도강사협회에서 제정한 것과 라틴아메리카댄스의 대가인 영국의 Walterlaird씨가 저술한 라틴교본 중에서 그 하나를 채택하여 무도강사자격시험에 사용하고 있다.
전자의 영국황실무도강사 협회가 제정한 자이브의 시험요강은 19개의 피겨이며, 후자의 월트레이드가 저술한 시험요강은 22개의 피겨로 되어 있다. 영국황실무도강사협회에서는 19개의 피겨 중 스튜던트급인 9개를 포함해서 14개, 멤버 및 Fellow급은 5개로 구분하여 각 급수별로 무도강사자격시험에 적용하고 있다.
[자이브란]
음악: 4/4 박자로 둘째와 넷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에 40∼46 소절의 템포입니다. 박자기호(Time Signature) 타임(Time) 기호는 4/4박자이며, 현저한 강박의 액센트는 음악의 각 소절의 두 번째와 네 번째 박자에 있다. 템포(Tempo) 1분간에 42~44소절이다. 타이밍과 박자가치(Timing and Beat Balues) 자이브 샤세의 타임은 Q a Q 이나, 때로는 3 a 4 로 카운트를 한다. 이 춤에서 사용하는 샤세들은 보통 트리플(Triple)로 구성되어 있다.
[자이브의 특징]
자이브는 두가지의 서로 다른 구조로 사용하고 있다. 첫째 기초가 되는 가장 중요한 원리는 음악의 1½소절에서 「Q Q」타임의 2보를 하고 다음에 「Q a Q, Q a Q」타임으로 두 번의 자이브 샤세를 하는 것으로 양립되어 있다.
'Sw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vitation] CrazySwing 24th Jitterbug (0) | 2007.07.11 |
---|---|
크레이지 스윙 지터벅 24기 모집 (0) | 2007.07.05 |